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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교수 방법론 - 청화식 교수법(청각구두식 교수법)

by 아모_RE 2022.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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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31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문법 교육론-교수법

* 내가 외국어를 배울 때 경험했던 수업 형태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한국어 교육 관련하여 '한국어 교수법 연대표'를 만들어서 간략하게 요약해 보았다.
교수법 연대표

 

◈ 청화식 교수법(청각 구두식 교수법)

1. 청화식 교수법의 개념 및 배경(역사)

- 1920년대만 해도 유럽에서는 직접식 교수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때 미국은 '읽기 중심'의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비슷한 외국어 교수법을 고수하고 있었고 외국어 언어 교육 발전에 대한 시도를 하지 않았다. 그러고 미국의 제2차 세계대전 참전이 외국어 교육 방법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육군 특수훈련 프로그램-ASTP)

- 구조주의 언어학 → 음운과 문법적 구조 중시/언어는 '말하기'로 구어 중심

-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 경험주의에 바탕/자극-반영-강화/기계적 습관 형성(반복연습)/귀납적인 문법 학습

- 미국의 군 전용 프로그램 구두식 접근 방법/대화문 암송/패턴 연습/즉각적 피드백

- 미국은 구조주의를 배경으로 군사적 목적이라는 시작을 계기로 외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고 새로운 교수법을 개발하고자 했다. 이로서  <대조 분석/청각 구두 접근방법/행동주의 심리학/ASTP>의 이론 통합을 거쳐 '청화식 교수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2.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

- 주로 학생과 교사가 상호작용을 이루고 학습은 귀납적인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 목표어로 구두 연습이 이뤄지고 이를 통해 정확한 말하기를 구사하는 것을 지향했다. 이는 기계적인 반복과 패턴 연습으로 이어진다. 오류는 즉각적으로 수정된다.

- 말하기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읽기와 쓰기의 비중이 적어 약점 보완을 위해 말하기 활동을 한 뒤 읽기와 쓰기를 진행한다.

- 교실에서 연습활동이 끝나면 따로 '연습실'에서 후속 연습이 이뤄졌다.

 

 

3. 청화식 교수법 수업의 특징

- 듣기 : 대화문 듣기 연습

- 말하기 : 반복적 패턴 연습

- 읽기 : (한계 극복) 대화문 읽기/암기 등

- 쓰기 : (한계 극복) 대화문의 빈칸 채워 넣기/받아쓰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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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업(목표어로만 진행)

- 도입 : 지난 시간 학습내용을 복습한다.

- 제시 : 주요 텍스트를 제시한다.(시범 보이기)

- 연습 : 교사의 주도로 학습자는 내용 읽기를 진행한다.

- 활용 : 다양한 확장된 연습활동으로 반복 활동을 한다.

- 마무리 : 다시 읽기 및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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