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09.30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수 방법론 - 직접식 교수법
* 공부의 완성은 누군가에게 지식을 전달하라는 것이라고 했으니 필자가 공부한 것을 토대로 마치 '외국인 학습자'와 수업을 하는 것처럼 계획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 직접식 교수법
반응형
수업 (목표어로 진행/귀납적)
- 도입 : 인사 및 복습, 동기 부여 (5 min)
더보기
- 외국인 학습자와 인사하고 오늘의 날짜, 날씨, 출석을 확인한다.
- 학습자가 스스로 발화를 할 수 있도록 교사는 지난 학습과 관련한 대화로 복습(유도)를 진행한다.
- 오늘의 학습에 관련해서 대화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한다.
- 도입에서의 대화 진행은 통상적인 것으로 하면 좋다. ex) 주말, 날씨, 학생과 과련된 사항등등
- 제시 : 본문 제시 (10 min) 및 내용 이해를 위한 질의응답 (20 min)
더보기
- 학습과 관련된 텍스트를 제시한다. (* 교사주도로 진행되며 텍스트를 학습자가 들을 수 있도록 한다.)
- 대화문 듣기 2회 (* 제시된 텍스트가 교실밖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휘와 문법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교사는 미리 확인한다.)
- 목표어를 사용하여 어휘/표현/의미를 설명한다. (* 각종 시각, 청각 자료를 동원)(*연역식 교수법x, 귀납식 교수법으로 진행해야함을 기억해야한다.)
- 문법 번역식에 반대해서 생겨난 교수법이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가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유념하고 수업을 진행해야한다.
- 의사소통을 강조했기에 정확한 발음및 학습하는 문법을 강조하여 학습자 오류에 즉각 관여한다.
더보기
- 외국인 학습자가 직접 대화문을 읽도록 지도 하고 그들만의 배경지식과 함께 본문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 (교사 vs 학생)본문과 관련하여 교사와 외국인 학습자는 목표어로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진다. T :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 사람이에요." , C : "안녕하세요? 저는 이탈리아 사람이에요"
- 다양한 어휘를 이용하여 외국인 학습자가 이번 시간에 어떠한 문법적 형태를 배우는지 유추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 위의 제시 자료에 있음 )
- 마무리 할때 문법적 요소를 간단한 대화문 형식으로 칠판에 필서를 해 두고 오늘 배운 내용과 관련하여 강조해 놓는다.(직접적 문법 제시x)
- 연습 :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연습 (10 min)
더보기
듣기&쓰기&읽기&말하기 (학생 vs 학생)
- 본문 내용을 다시 듣고 유인물(대화문 빈칸 채우기) 활동을 한다. - 듣기&쓰기
- 오늘 배운 어휘 및 문법을 가지고 자기소개 글을 작성한다. - 쓰기
- 교재 p39 연습활동을 교사가 좀더 칸을 많이 만들어서 유인물을 준비한다. 학생들끼리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한다. - 듣기&쓰기&읽기&말하기
- 정리 : 오늘 했던 학습의 어휘, 문법을 한 번 더 복습 및 다시 듣기 (5 min)
더보기
- (교사 vs 학생) 대화를 통해 오늘 배운것을 복습 및 정리(피드백)한다.
- 대화문 다시 듣기
참고자료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
https://nuri.iksi.or.kr/front/main/main.do
728x90
반응형
'한국어 > 한국어 교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교육 활동 및 계획 - 청화식 교수법 (0) | 2022.10.21 |
---|---|
한국어 교수 방법론 - 청화식 교수법(청각구두식 교수법) (0) | 2022.10.14 |
한국민속문화이야기 - 24절기 한로 (1) | 2022.10.08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본문 (0) | 2022.10.07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도입 (0) | 2022.10.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