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경희한국어 교육 계획안 초급2 제시 <동작동사>(으)려고 하다

by 아모_RE 2023. 8. 21.
728x90
반응형

1. 경희한국어 초급 2

- 학습내용

  • 문법 : <동작동사>(으)려고 하다
  • P148

- 수업 (50 min)

  • 인사 및 복습 (3 min) - 생략
  • 상황, 맥락, 도입 (3 min)
  • 의미 제시(2 min)
  • 형태제시(10 min)
  • 연습 (10 min)
  • 활용 (20 min)
  • 마무리 (2 min)

2. 경희 한국어 교육 계획안 초급 2 제시

경희 한국어 교안 초급2

반응형

3. 마무리

정말 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23년도 전기에 '한국어 실습'을 마치고 이제 졸업까지 한 학기를 더 남겨 두고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전기에 다 마쳐서 졸업을 했어야 했는데 그 '현생'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한 학기가 더 남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현생에 치이다 보니 하루 미루고 이틀 미루고 하다가 여기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게을러진 거 같습니다. 다시 잘 가다듬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실습'을 통해 교안작성에 대해 자기 성찰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동안 교안작성에 있어서 우물 안 개구리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제시'부터 최대한 더 신중에 신중을 기울여서 교안을 작성해서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라던가 공유를 하고 싶으신 점,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 교안 작성 시 1:1 개인 교습 및 인터넷 수업 형식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 교안작성 시 전체 초급단원의 '문법'을 파악하고 교안 또는 교사발화 시 사용하는 문법을 제안하도록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아래 참고 문헌에 링크를 남겨두었습니다. 경희한국어 목차를 보시면 단원별 문법이 나와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교사발화 시 유의하도록 합니다.
  • 도입의 경우 학생들에게 질문으로 진행하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합니다. 
  • 제시의 경우 도입 부분에 말했던 것을 바탕으로 간략하게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 도입에서 제시까지 총 12분가량이 넘어가지 않도록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문헌

세종한국어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세종한국어 어휘&표현과 문법 2B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도서)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도서) Korean Grammar in use beginning

경희대 강의자료

경희한국어 초급 목차 : http://klb.khu.ac.kr/sub/tab.do?MENU_SEQ=1918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