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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수업 교안의 형식
* 한국어 통합 수업의 단계(TPPT모형)
도입(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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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지식을 활성화 하면서 외국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흥미적 요소를 배치한다. (그림자료/쇼츠영상/과제확인등)
- 위의 요소들로 인한 도입부분에 긴 시간을 들이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
제시(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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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할 학습에 관한 내용에 대한 제시가 있어야 한다.
- 예문 및 대화자료등을 통해 학습자가 귀납적인 방법으로 오늘 학습 목표에 대해 유추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각 한국어 교실의 레벨에 해당하는 교사의 적절한 발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이해를 도울 만한 각종 보조자료들을 준비해야 한다.(초급:시각적자료 중요/고급으로 갈 수록 교사의 지식요구)
연습(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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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운내용을 학습자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단계임을 교사는 인지 해야한다.
- 교사vs학생 상호작용이 이루어 진다.
- 기계적(형태적)연습 : 단순하고 반복적인 교체연습/ 응답 연습등
- 유의적 연습 : 의미적 맥락이 있는 상황에서 배운 것을 연습하여 학습자의 것으로 만들도록 도와준다.
과제(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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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습단계에서 1차적인 학습(연습)이 이루어 졌다면 과제단계에서는 그보다 응용된 활동을 하는 단계다.
- 외국인 학습자가 교실언어를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언어를 학습해야함을 교사는 인지해야한다.
- 학생vs학생의 상호작용으로 외국인 학습자가 충분히 자율적인 연습을 거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 다양한 통합적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의 교수방법을 교사는 생각해야 할것이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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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 단계활동 정리 및 피드백을 잠깐 갖는다.
- 오늘 했던 내용을 처음부터 다시 집어가며 간략하게 정리를 한다.
- 다음날을 위한 숙제나,(특히 어휘/문법요소에 관련된 정리) 다음차시에 관련한 사항을 공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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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안 구성요소 및 형식
- 교재내의 한국어 등급/영역
- 단원의 주제 및 차시 등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준비물
- 학습단계 및 외국인 학습자의 학습과정
- 교수학습활동
- 학습자료
- 소요시간
- 유의사항
마무리
일반적으로 한국어 교재는 수업모형과 교수학습이론을 토대로 개발이 된다고 하던데 이는 다시 말하면 교안을 작성하고 싶다면 '한 교재'를 선택하여 그것을 토대로 교안을 작성해보라는 뜻으로 필자는 이해했다.
이탈리아 가서 수업으로 쓰고 싶은 교재는 서점을 돌아다니면서 봐 두긴 했었는데 생각해보니 지금은 '내가 하고 싶은 교재'가 중요한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찾게 된 것이 '교사지침서'였다. 필자가 서점에서 봤을 때 따로 '교사지침서'가 나와 있는 것은 '열린 한국어'뿐이었다.
이걸 토대로 교안을 작성해 봐야겠다. 이로서 이탈리아를 가기까지 두 달 남짓 남았는데 그동안 한국어 교재의 계획안을 모두 작성해 보고 싶은 개인적 목표가 생겼다. 지금 하고 있는 게 좀 많아서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앞만 보고 목표를 향해 '움직일 때'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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