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31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문법 교육론-교수법
* 내가 외국어를 배울 때 경험했던 수업 형태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 직접식 교수법
1. 직접식 교수법의 배경 및 원리
- 문법식 교수법의 '언어의 지식'에만 국한되어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언어교육의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아동 언어 학습의 자연스러운 학습을 강조하며 회화의 중요성을 제시했던 것을 바탕으로 직접적으로 '언어의 사용을 중시'하는 직접식 교수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 직접식 교수법은 미국과 유럽의 여러 학교에 적용이 되었다. 이렇게 적용된 교수법으로 자신들의 교수 지침을 교수 지침을 직접 만들어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는 '벌리츠 교수법'이라고 있다. 이 교수법은 공부를 하면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는데, 무척 흥미로운 교수 지침을 가진 교수법에 필자 또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 직접식 교수법 또한 비판을 받은 것이 있는데 '원어민 교사를 확보하는데 어려움'과 '이론적 기반의 부족(아동 언어 습득에 관한 자연적인 언어 학습)'으로 쇠퇴의 길을 밟게 되었다.
- 유럽 및 미국의 학교에서 쇠퇴하고 응용언어학자들을 개혁 중심으로 미국:청화식 교수법 / 영국:구화식 교수법, 상황중심 교수법이 발달하게 되었다.
2. 직접식 교수법의 특징
- 학생과 교사는 상호 협력적인 역할로 귀납적인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 모국어를 지양하고 목표어의 원어민 수준의 교사와 목표어를 사용하여 일상적인 회화 형식으로 수업을 이끌었다.
- 구두로 표현하는 것을 요점으로 문법을 공부하고 더불어 말하기와 듣기를 함께 교육했다.
- 의사소통을 강조했기에 정확한 발음을 강조하여 학습자 오류에 즉각 관여했다.
3. 직접식 교수법 수업의 특징
- 듣기 : 정확한 발음과 일상생활 관련 중심
- 말하기 : 목표어로 교사를 발음을 따라 학습자는 모방하고 오류가 있을 시 즉각 수정
- 읽기 : 문맥 안에서 어휘와 문법을 유추
- 쓰기 : 지금까지 보았던 어휘, 문법, 문장 등을 베껴 쓰게 한 후 받아쓰기 진행
4. 수업(목표어로만 진행)
- 도입 : 지난시간 학습내용을 복습한다.
- 제시 : 본문/대화문 텍스트를 제시하고 읽도록 하고, '내용 이해'를 도모한 뒤 교사와 학생은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 연습 : 다양한 연습활동(빈칸 채우기, 대체, 받아쓰기 등)을 통해 내용을 확인시킨다.
- 정리 : 오늘 했던 학습의 어휘, 문법을 한 번 더 복습하고 학습한 내용 다시 듣기를 한다.
2022.10.09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활동 및 계획 - 직접식 교수법
추가 자료
1. Berlitz Method는 최초의 몰입형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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