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10.0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도입
2022.10.07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본문
2022.10.2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배워봐요
2022.11.04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듣기/말하기
2022.11.05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읽기/쓰기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은/는, 이에요/예요
- 어휘 : 안녕하세요?, 안녕, 안녕히 가세요, 안녕히 계세요, 이름이 뭐예요?, 저, 이름, 사람, 선생님, 학생, 한국, 한국 사람, 미국, 중국, 프랑스, 브라질
- 수업 개요
- 1교시(50분) : 도입(10) / 본문(15) / 배워 봐요(25)
- 2교시(50분) : 문법 및 표현(50)
- 3교시(50분) : 듣고 말해 봐요(25)/ 읽고 써 봐요(25)
- 4교시(50분) : 함께해요(30) / 선생님과 함께 문화를 배워요(15) / 정리(5)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1 #마무리1_함께해요
반응형
3. 마무리
- 이번 계획안은 게임에 관련한 활동이었다. 게임을 할 때 이기고 지는 경쟁성을 부각하는 활동을 좋아하지 않아서 흘러가는 식의 게임 활동을 계획하고자 했다.
- 학생들의 이름을 말하고 기억하기엔 이전까지 활동으로도 충분했던 것 같다. 그래서 좀 더 다양한 단어들을 익히고자 게임을 준비하는 게 더 실용적일 것 같아서 학생들의 이름 대신 다양한 명칭(동식물, 사물, 다른 사람 이름 등)으로 활동을 계획했다. 이로서 학생들이 더 다양한 단어들을 기억하고 발화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길 바란다.
- 경쟁구도의 활동을 좋아하지 않지만 덩달아 보상심리를 자극하는 활동 또한 좋아하지 않는다. 될 수 있으면 학습이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단순하면서 단조로움 속에서 그 본연의 학습 목적에 대한 사항 속에서 학생들이 '본연'을 느끼며 활동을 할 수 있길 바란다.
참고자료
세종 한국어
728x90
반응형
'한국어 > 한국어 교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민속문화이야기 - 24절기 소설 (1) | 2022.11.22 |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마무리2_한국문화 및 정리 (0) | 2022.11.20 |
한국민속문화이야기 - 24절기 입동 (0) | 2022.11.07 |
한국어 교수 방법론 - 의사소통식 교수법 (0) | 2022.11.06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읽기/쓰기 (0) | 2022.1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