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듣기/말하기

by 아모_RE 2022. 11. 4.
728x90
반응형

2022.10.0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도입

2022.10.07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본문

2022.10.2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배워봐요

2022.10.30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문법 및 표현

 

* 참고 

열심히 계획서를 작성하고 보니 '세종 한국어 초급'으로 계획안을 썼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듣기/말하기는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1-1'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은/는, 이에요/예요
  • 어휘 : 안녕하세요?, 안녕, 안녕히 가세요, 안녕히 계세요, 이름이 뭐예요?, 저, 이름, 사람, 선생님, 학생, 한국, 한국 사람, 미국, 중국, 프랑스, 브라질

- 수업 개요

  • 1교시(50분) : 도입(10) / 본문(15) / 배워 봐요(25)
  • 2교시(50분) : 문법 및 표현(50)
  • 3교시(50분) : 듣고 말해 봐요(25) / 읽고 써 봐요(25)
  • 4교시(50분) : 함께해요(30) / 선생님과 함께 문화를 배워요(15) / 정리(5)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1 #듣기/말하기

한국어 초급 교안 작성- 듣기/말하기 부분을 해보았다. 세종한국어 초급을 참고로 작성했다.
한국어 교안 작성 초급1
반응형
한국어 초급 교안 작성- 듣기/말하기 부분을 해보았다. 세종한국어 초급을 참고로 작성했다.
한국어 교안 작성 초급1

3. 마무리

처음 듣기 문제를 푸는 것이라 시간이 좀 지체돼도 아주 천천히 나가도록 계획했다. 지문이며 설명이며 하나하나 자세하게 들어갔다. 그리고 대답이나 답을 요구할 때도전체 학생한테 답을 물어봐도 되지만 초급이고 하니 한 명씩 질문을 해가며 답을 말할 수 있도록 했다

 

5번에 '자기소개'하는 확장 활동이 있는데 교사 지침서에는 세 가지 정도로 활동을 계획하고 있었다. 역시 초임교사한텐 지침서만한 것이 없다. 감사히 잘 활용할 것 같다. 

더보기

* 자기소개 활동

1. 자기소개

2. 활동지를 가지고 다른 사람의 국적과 이름, 직업 등을 묻고 대답하는 말하기 / 쓰기 활동

3. 외국인 학습자가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사람을 소개하기

만약 자기소개를 할 때 학생수가 많이 없다면 교사는 각각의 학생의 정보를 메모해 뒀다가 마지막에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칠판에 필서를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의외로 듣기만으론 이름이나 정확한 정보를 잘 모를 수도 있다. 특히 다국적 학습자들이 있을 경우 더욱 이름을 말할 순 있어도 쓸 줄은 모를 수도 있다. 필자가 그러했다. 외국인 이름 너무 어려웠다. 


참고자료

세종 한국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