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도입
2022.10.07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본문
2022.10.2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배워봐요
2022.10.30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문법 및 표현
* 참고
열심히 계획서를 작성하고 보니 '세종 한국어 초급'으로 계획안을 썼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듣기/말하기는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1-1'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은/는, 이에요/예요
- 어휘 : 안녕하세요?, 안녕, 안녕히 가세요, 안녕히 계세요, 이름이 뭐예요?, 저, 이름, 사람, 선생님, 학생, 한국, 한국 사람, 미국, 중국, 프랑스, 브라질
- 수업 개요
- 1교시(50분) : 도입(10) / 본문(15) / 배워 봐요(25)
- 2교시(50분) : 문법 및 표현(50)
- 3교시(50분) : 듣고 말해 봐요(25) / 읽고 써 봐요(25)
- 4교시(50분) : 함께해요(30) / 선생님과 함께 문화를 배워요(15) / 정리(5)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1 #듣기/말하기
3. 마무리
처음 듣기 문제를 푸는 것이라 시간이 좀 지체돼도 아주 천천히 나가도록 계획했다. 지문이며 설명이며 하나하나 자세하게 들어갔다. 그리고 대답이나 답을 요구할 때도전체 학생한테 답을 물어봐도 되지만 초급이고 하니 한 명씩 질문을 해가며 답을 말할 수 있도록 했다.
5번에 '자기소개'하는 확장 활동이 있는데 교사 지침서에는 세 가지 정도로 활동을 계획하고 있었다. 역시 초임교사한텐 지침서만한 것이 없다. 감사히 잘 활용할 것 같다.
* 자기소개 활동
1. 자기소개
2. 활동지를 가지고 다른 사람의 국적과 이름, 직업 등을 묻고 대답하는 말하기 / 쓰기 활동
3. 외국인 학습자가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사람을 소개하기
만약 자기소개를 할 때 학생수가 많이 없다면 교사는 각각의 학생의 정보를 메모해 뒀다가 마지막에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칠판에 필서를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의외로 듣기만으론 이름이나 정확한 정보를 잘 모를 수도 있다. 특히 다국적 학습자들이 있을 경우 더욱 이름을 말할 순 있어도 쓸 줄은 모를 수도 있다. 필자가 그러했다. 외국인 이름 너무 어려웠다.
참고자료
세종 한국어
'한국어 > 한국어 교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교수 방법론 - 의사소통식 교수법 (0) | 2022.11.06 |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읽기/쓰기 (0) | 2022.11.05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문법 및 표현 (0) | 2022.10.30 |
한국어 교육 활동 및 계획 - 공동체 언어 학습법 (0) | 2022.10.29 |
한국어 교수 방법론 - 공동체 언어 학습법 (0) | 2022.10.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