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읽기/쓰기

by 아모_RE 2022. 11. 5.
728x90
반응형

2022.10.0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도입

2022.10.07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본문

2022.10.2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배워봐요

2022.11.04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듣기/말하기

* 재외 동포를 위한 한국어 1-1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은/는, 이에요/예요
  • 어휘 : 안녕하세요?, 안녕, 안녕히 가세요, 안녕히 계세요, 이름이 뭐예요?, 저, 이름, 사람, 선생님, 학생, 한국, 한국 사람, 미국, 중국, 프랑스, 브라질

- 수업 개요

  • 1교시(50분) : 도입(10) / 본문(15) / 배워 봐요(25)
  • 2교시(50분) : 문법 및 표현(50)
  • 3교시(50분) : 듣고 말해 봐요(25)/ 읽고 써 봐요(25)
  • 4교시(50분) : 함께해요(30) / 선생님과 함께 문화를 배워요(15) / 정리(5)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1 #읽기/쓰기

한국어 초급 교안 작성- 읽기/쓰기 부분을 해보았다.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세종한국어 초급을 참고로 작성했다.
한국어 교안 작성 초급1
반응형
한국어 초급 교안 작성- 읽기/쓰기 부분을 해보았다.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세종한국어 초급을 참고로 작성했다.
한국어 교안 작성 초급1

3. 마무리

이게 맞는 건지 의심이 드는 부분이, 교안을 쓰면서 너무 교사만 말하나 싶다가도 분명 학생이 활동하는 것을 주곤 하는데 아무래도 초급이라고 생각하니까 교사 vs 학생, 학생 vs 학생의 '상호작용'을 생각하기가 좀 힘든 것 같다. 그리고 너무 유아스럽게 대하는 느낌이 없잖아 있기도 하다. 물론 교안에 대상 연령을 안 적긴 했는데 그래도 일단은 '성인'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는 게 맞는가 싶기도 하고 그렇다. 

 

명함 활동이 어찌 보면 개인정보가 들어가 있는 것이라서 필자는 좀 꺼리는 부분이 없잖아 있다. 그래서 취미나 다른 요소를 넣고 싶기도 했는데 그렇게 되면 문법적으로 단어적으로 어려워질 것 같았다. 그래서 일단 '명함'이라는 요소가 왜 외국인 학생들한테 필요한가?를 생각해보고 지침서에도 나와있듯이 외국인 학생들이 어떤 표기가 들어가고 어떤 요소가 들어가야 하는지는 알아야 한다고 하니 활동으로 넣긴 했다. 그런데 이런 건 인쇄하는 것보단 진짜 실물자료가 좋긴 하는데.... 필자는 없으니, 동생 거라도 몇 장 챙겨가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참고자료

세종 한국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