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문법 및 표현

by 아모_RE 2022. 10. 30.
728x90
반응형

2022.10.0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도입

2022.10.07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본문

2022.10.2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배워봐요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은/는, 이에요/예요
  • 어휘 : 안녕하세요?, 안녕, 안녕히 가세요, 안녕히 계세요, 이름이 뭐예요?, 저, 이름, 사람, 선생님, 학생, 한국, 한국 사람, 미국, 중국, 프랑스, 브라질

- 수업 개요

  • 1교시(50분) : 도입(10) / 본문(15) / 배워 봐요(25)
  • 2교시(50분) : 문법 및 표현(50)
  • 3교시(50분) : 듣고 말해 봐요(25) / 읽고 써 봐요(25)
  • 4교시(50분) : 함께해요(30) / 선생님과 함께 문화를 배워요(15) / 정리(5)
반응형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1 #문법 및 표현

한국어 초급 교안 작성- 문법제시 부분을 해보았다. 세종한국어의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1-1을 참고로 작성했다.한국어 초급 교안 작성- 문법제시 부분을 해보았다. 세종한국어의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1-1을 참고로 작성했다.
한국어 교안 작성 초급1

3. 마무리

제시 단계는 문법 항목을 본격적으로 제시하고 문법을 이해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겠다. 의미 제시 때는 '교사 발화'를 중심으로 문법 설명이 이루어지고 형태 제시 때는 판서를 통해 문법의 전반적인 형태와 규칙에 대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알 수 있는 대목이라 하겠다. 교사의 발화는 최대한 초급 학습자가 배우지 않은 표현은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계획했다. 중요한 것은 형태 제시를 할 때 왜 이에요/예요에서 순서가 '이에요'가 먼저 오는지, 은/는 에서 '은'이 먼저 오는지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는 '이형태'의 유형에 따른 것이라고 한다.

더보기

* 이형태

받침 유무에 따른 이형태는 주로 생략이 없는 형태를 먼저 제시하기 때문에 받침이 있는 경우의 형태부터 먼저 제시하도록 하고 모음조화에 따른 이형태는 양성모음 형태를 먼저 제시한다. 그래서 선행 명사의 받침의 유무에 따라 '은/는'에서 '은'이 먼저 쓰인것이다.


참고자료

세종 한국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