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도입
2022.10.07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본문
2022.10.22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배워봐요
2022.11.04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1 #듣기/말하기
* 재외 동포를 위한 한국어 1-1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은/는, 이에요/예요
- 어휘 : 안녕하세요?, 안녕, 안녕히 가세요, 안녕히 계세요, 이름이 뭐예요?, 저, 이름, 사람, 선생님, 학생, 한국, 한국 사람, 미국, 중국, 프랑스, 브라질
- 수업 개요
- 1교시(50분) : 도입(10) / 본문(15) / 배워 봐요(25)
- 2교시(50분) : 문법 및 표현(50)
- 3교시(50분) : 듣고 말해 봐요(25)/ 읽고 써 봐요(25)
- 4교시(50분) : 함께해요(30) / 선생님과 함께 문화를 배워요(15) / 정리(5)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1 #읽기/쓰기
3. 마무리
이게 맞는 건지 의심이 드는 부분이, 교안을 쓰면서 너무 교사만 말하나 싶다가도 분명 학생이 활동하는 것을 주곤 하는데 아무래도 초급이라고 생각하니까 교사 vs 학생, 학생 vs 학생의 '상호작용'을 생각하기가 좀 힘든 것 같다. 그리고 너무 유아스럽게 대하는 느낌이 없잖아 있기도 하다. 물론 교안에 대상 연령을 안 적긴 했는데 그래도 일단은 '성인'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는 게 맞는가 싶기도 하고 그렇다.
명함 활동이 어찌 보면 개인정보가 들어가 있는 것이라서 필자는 좀 꺼리는 부분이 없잖아 있다. 그래서 취미나 다른 요소를 넣고 싶기도 했는데 그렇게 되면 문법적으로 단어적으로 어려워질 것 같았다. 그래서 일단 '명함'이라는 요소가 왜 외국인 학생들한테 필요한가?를 생각해보고 지침서에도 나와있듯이 외국인 학생들이 어떤 표기가 들어가고 어떤 요소가 들어가야 하는지는 알아야 한다고 하니 활동으로 넣긴 했다. 그런데 이런 건 인쇄하는 것보단 진짜 실물자료가 좋긴 하는데.... 필자는 없으니, 동생 거라도 몇 장 챙겨가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참고자료
세종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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