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교수 방법론 - 의사소통식 교수법

by 아모_RE 2022. 12. 10.
728x90
반응형

2022.07.31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문법 교육론-교수법

* 공부의 완성은 누군가에게 지식을 전달하라는 것이라고 했으니, 필자가 공부한 것을 토대로 '외국인 학습자'와 수업을 하는 것처럼 계획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 의사소통식 교수법

교안을 만들기 위해 간단한 작업부터 해보기 위한 연습을 하고 있다. 먼저 한국어 교수 방법론에 나왔던 교수법을 토대로 수업자료 및 계획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의사소통식 교수법 활동 및 계획 자료 예시

 

* 수업에 들어가기 앞서 몇 가지 미리 알아둬야 할 게 있다. 

Q. 아요/어요, -습니다중 어떤 것을 먼저 교수하고자 하는 한국어 교사입니까?

만약 '습니다'를 먼저 교수하겠다 한다면 '입니다' → 이/가 아니다 → 이/가 있다(없다)

 

반응형

수업(모국어&목표어/그룹수업)

도입 : 인사 / 동기유발 (3 min)

더보기
  • 인사를 나눈다.  오늘 결석한 사람이 있다면 그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를 나눠도 좋다.(관심) 
  • 사진자료를 통해 오늘 학습할 내용을 유추할 수 있다. (교재그림 이용해도 됨)

 

제시 : 상황 제시 (15 min)

더보기
  • (의미제시) 교재 자료나 교사의 구두로 오늘 학습할 내용에 대해 인지시킨다.
  •  학습자가 쉽게 알 수 있는 상황을 통해 의미를 파악하도록 한다.
  • 도입부분에 사용했던 예시도 포함해서 제시

T: 오늘은 '이/가 공부해요

  • (형태제시)학습할 내용 판서 및 설명
  • 도입부분에 사용했던 예시, 교재 단어 포함 새로운 명사 제시
명사 이/가
명사 0

이름
선생님
식당
영화관
명사 X

전화번호
컴퓨터
친구
요리사
명사 이/가 아니에요
명사 이 아니에요 0

동생 이 아니에요
학생 이 아니에요
교실 이 아니에요
연필 이 아니에요
명사 가 아니에요 X

언니 가 아니에요
 가 아니에요
간호사 가 아니에요

  • 학생들에게 필서를 할 시간을 준다.

연습 : 배운 표현 사용하여 연습 (9 min)

더보기
  • 교재 연습문제 풀기 
  • 교체 연습 (교사vs학생), (학생vs학생)

판서:________이/가 ___________

  • 예시는 학생수만큼 또는 학생수의 두배정도 준비한다.
  • 오늘 배운 문법이나 중요문법 사항에 대한 오류는 피드백한다.(정확성)

 

활용 :  연계 및 확장 활동(쓰기) (20 min)

더보기
  • 그룹활동을 통해 친구와 의사소통활동을 하며 연계활동을 진행한다. 
  • 교재에 나와있는 문제 활용
  • 피드백은 굳이 많이 할애할 필요가 없다.(유창성)

 

마무리 : 구두 학습 평가 및 학습 마무리 (3 min)

 

더보기
  • 간단하게 오늘 했던 사항을 정리한다.
  • 종합적 피드백을 하고 숙제를 부과할 수 있다. 
  • 수업 마무리

 


참고자료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

https://nuri.iksi.or.kr/front/main/main.do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