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07.31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문법 교육론-교수법
* 공부의 완성은 누군가에게 지식을 전달하라는 것이라고 했으니, 필자가 공부한 것을 토대로 '외국인 학습자'와 수업을 하는 것처럼 계획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 의사소통식 교수법
* 수업에 들어가기 앞서 몇 가지 미리 알아둬야 할 게 있다.
Q. 아요/어요, -습니다중 어떤 것을 먼저 교수하고자 하는 한국어 교사입니까?
만약 '습니다'를 먼저 교수하겠다 한다면 '입니다' → 이/가 아니다 → 이/가 있다(없다)
반응형
수업(모국어&목표어/그룹수업)
도입 : 인사 / 동기유발 (3 min)
더보기
- 인사를 나눈다. 오늘 결석한 사람이 있다면 그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를 나눠도 좋다.(관심)
- 사진자료를 통해 오늘 학습할 내용을 유추할 수 있다. (교재그림 이용해도 됨)
제시 : 상황 제시 (15 min)
더보기
- (의미제시) 교재 자료나 교사의 구두로 오늘 학습할 내용에 대해 인지시킨다.
- 학습자가 쉽게 알 수 있는 상황을 통해 의미를 파악하도록 한다.
- 도입부분에 사용했던 예시도 포함해서 제시
T: 오늘은 '이/가’ 공부해요.
- (형태제시)학습할 내용 판서 및 설명
- 도입부분에 사용했던 예시, 교재 단어 포함 새로운 명사 제시
명사 이/가 | |
명사 이 0 이름 이 선생님 이 식당 이 영화관 이 |
명사 가 X 전화번호 가 컴퓨터 가 친구 가 요리사 가 |
명사 이/가 아니에요 | |
명사 이 아니에요 0 동생 이 아니에요 학생 이 아니에요 교실 이 아니에요 연필 이 아니에요 |
명사 가 아니에요 X 언니 가 아니에요 가 아니에요 간호사 가 아니에요 |
- 학생들에게 필서를 할 시간을 준다.
연습 : 배운 표현 사용하여 연습 (9 min)
더보기
- 교재 연습문제 풀기
- 교체 연습 (교사vs학생), (학생vs학생)
판서:________이/가 ___________
- 예시는 학생수만큼 또는 학생수의 두배정도 준비한다.
- 오늘 배운 문법이나 중요문법 사항에 대한 오류는 피드백한다.(정확성)
활용 : 연계 및 확장 활동(쓰기) (20 min)
더보기
- 그룹활동을 통해 친구와 의사소통활동을 하며 연계활동을 진행한다.
- 교재에 나와있는 문제 활용
- 피드백은 굳이 많이 할애할 필요가 없다.(유창성)
마무리 : 구두 학습 평가 및 학습 마무리 (3 min)
더보기
- 간단하게 오늘 했던 사항을 정리한다.
- 종합적 피드백을 하고 숙제를 부과할 수 있다.
- 수업 마무리
참고자료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
728x90
반응형
'한국어 > 한국어 교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의미제시 #-을래요? (0) | 2022.12.16 |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상황,맥락,도입 #-을래요? (0) | 2022.12.11 |
한국민속문화이야기 - 24절기 대설 (0) | 2022.12.06 |
한국어 발음 지도 방안 (1) | 2022.12.04 |
한국어 수업자료(활동지) - 읽기 전/중/후 (0) | 2022.1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