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을래요?
- 수업 (50 min)
인사 및 복습 (3 min) - 생략- 상황, 맥락, 도입 (3 min) 2022.12.11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을래요?
- 의미 제시(2 min)
- 형태 제시(10 min)
- 연습 (10 min)
- 활용 (20 min)
- 마무리 (2 min)
반응형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1 #의미 제시
3. 마무리
문법의 형태를 판서로 제시하기 전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들을 도입에서 이끌어 내고 그 후 문장을 이용한 귀납적인 교수방법을 동원하여 학생들이 오늘 배울 문법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의미 제시'단계를 두가지 방법으로 제시 해 보았다. 과제를 제출하고나니 왜이렇게 고칠부분이 많이 보이는지 모르겠다. 오늘 '의미제시' 방법을 필자가 과제를 했던 것과 다른 방식으로 해봤는데 왠지 이렇게 '의미 제시'를 했어야 했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했다. 최대한 중심이 되는 요점과 간략하게 제시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2분 내외로 시간을 잡았다.
▸ 참고 문헌
- 세종 한국어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2-1
세종한국어 어휘&표현과 문법 2B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을래2)
(도서)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도서) Korean Grammar in use beginning
(경희대 강의자료) 7차시 / 9차시
728x90
반응형
'한국어 > 한국어 교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민속문화이야기 - 24절기 동지 (0) | 2022.12.22 |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형태제시 #-을래요? (0) | 2022.12.17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상황,맥락,도입 #-을래요? (0) | 2022.12.11 |
한국어 교수 방법론 - 의사소통식 교수법 (0) | 2022.12.10 |
한국민속문화이야기 - 24절기 대설 (0) | 2022.1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