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을래요?
- 수업 (50 min)
인사 및 복습 (3 min) - 생략- 상황, 맥락, 도입 (3 min)
- 의미 제시(2 min)
- 형태제시(10 min)
- 연습 (10min)
- 활용 (20 min)
- 마무리 (2 min)
반응형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1 #상황,맥락,도입
3. 마무리
이 글을 올리는 기점으로 드디어 기말고사가 끝났다. 정말 힘겨웠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번 학기에 실습을 듣기 전에 꼭 들어야 하는 중요과목 5개를 들어야 했기에 그래서 더 힘들었던 것 같다. 이탈리아에 와서 한 달 동안 그냥 한국어 공부에만 매진했던 것 같다. 문득문득 "그냥 기말고사 끝나고 이탈리아에 올걸"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 일단, 모든 게 마무리되었으니 다시 생활패턴을 정돈해서 블로그든, 인스타든, 한국어 공부든, 이탈리아어 공부든, 한국어 과외 찾기 등등 부지런히 해 나가야 할 것 같다.
필자가 이번에 제시한 한국어 교육 계획안은 PPP 교수법을 5단계로 확대한 모형으로 초급단계 문법 '-을래요'를 가지고 만들어 보았다. 시간적으로 촉박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시청각 자료', '그림 활용'등이 있었으면 좋았겠구나 싶었다.
▸ 참고 문헌
- 세종한국어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2-1
세종한국어 어휘&표현과 문법 2B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을래2)
(도서)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도서) Korean Grammar in use beginning
(경희대 강의자료) 7차시 / 9차시
728x90
반응형
'한국어 > 한국어 교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형태제시 #-을래요? (0) | 2022.12.17 |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의미제시 #-을래요? (0) | 2022.12.16 |
한국어 교수 방법론 - 의사소통식 교수법 (0) | 2022.12.10 |
한국민속문화이야기 - 24절기 대설 (0) | 2022.12.06 |
한국어 발음 지도 방안 (1) | 2022.1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