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을래요?
- 수업 (50 min)
인사 및 복습 (3 min) - 생략- 상황, 맥락, 도입 (3 min) 2022.12.11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을래요?
- 의미 제시(2 min) 2022.12.16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의미제시 #-을래요?
- 형태 제시(10 min) 2022.12.17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형태제시 #-을래요?
- 연습 (10 min) #1, #2
- 활용 (20 min)
- 마무리 (2 min)
반응형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 연습 1
3. 마무리
필자가 교안 작성 과제를 할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연습’이었다. 연습 유형마다의 목표를 이해하고 그것에 맞게 목표 문법에 응용해서 적용시키는 것이 어려웠다. 또 참고자료를 통해서 연습 유형을 만들게 되면, “이렇게 하면 ‘연습’이 아니고 ‘사용’인가?”와 같은 딜레마에 빠지기도 했다. 뭐가를 계속 추가하고 더하고 싶은 마음이 컸던 것도 있었다. 그래서 이는 최대한 많은 문제를 보고 필자의 ‘과다 의욕’을 제거하고나서야 조금 심플하게 '연습문제'를 대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생겼던것 같다. 다시 한번더 느끼지만 욕심은 뭐든 '과함'을 가지고 오니 '적당하게'를 항상 마음에 세기고 학생들을 다독여줄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 참고 문헌
- 세종 한국어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2-1
세종한국어 어휘&표현과 문법 2B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을래2)
(도서)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도서) Korean Grammar in use beginning
(경희대 강의자료) 7차시 / 9차시
728x90
반응형
'한국어 > 한국어 교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활용 #-을래요? (0) | 2022.12.28 |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연습 2 #-을래요? (0) | 2022.12.27 |
한국민속문화이야기 - 24절기 동지 (0) | 2022.12.22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형태제시 #-을래요? (0) | 2022.12.17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의미제시 #-을래요? (0) | 2022.1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