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연습 2 #-을래요?

by 아모_RE 2022. 12. 27.
728x90
반응형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을래요?

- 수업 (50 min)

- #1 2022.12.26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연습 1 #-을래요?

- #2 

 

반응형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 연습 2

연습 1에 사용한 '변형연습'은 주어진 문장을 목표 문형으로 형태를 바꿔 보는 연습이라고 했다면 이번에 연습 2의 '완성연습'은 교사가 선행절을 제시하면 학습자가 후행절을 추가해 끝맺는 연습을 하는 단계다. 주로 연결형 문형의 연습에 활용을 많이 하는 편이지만 필자는 '으려고 하다'문형 연습을 '완성연습'에 대입하여 작성해 보았다. 

  • 완성연습의 기능 : 제시된 상황에 다양한 생각이나 행동이 나올 수 있을 때 사용한다. 통제된 연습유형에서 중간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유의미한 연습으로 넘어갈 수 있다. 교사는 연습내용이 주로 구두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활동지'를 첨가하여 다양한 활동을 계획할 수도 있다. 

필자가 기말과제로 작성했던 교안중 공유하고자 조금 수정해서 올렸다. 연습-완성연습
한국어 교육 계획안 초급

3. 마무리

연습문제에 대해서 솔직히 교사가 많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분명 대다수의 많은 교사들이 교제를 가지고 진행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습'문제에 대해서 알아둬야 할 것은 모든 교제들이 100%다 맞다고 볼 수도 없고, 교사가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연습문제로 나와 있는 것들이 교사가 진행하고 있는 것과 맞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교사는 그러한 상황을 대비해서라도 다양한 연습문제를 교사 안에 내제화를 시켜야 하는 것이 바로 그 이유다. 또 교제를 파악할 때 연습 유형에 대해 공부를 한 교사라면 이것이 어떤 유형으로 어떤 목적을 가지고 풀어가야 하는 문제인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문제 해석 또한 무척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연습문제에 대해 소홀하게 생각하더라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공부하고 학생들을 대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 세종 한국어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2-1

세종한국어 어휘&표현과 문법 2B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을래2)

(도서)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도서) Korean Grammar in use beginning

(경희대 강의자료) 7차시 / 9차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