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활용 #-을래요?

by 아모_RE 2022. 12. 28.
728x90
반응형

1. 안녕하세요?

- 학습내용

  • 문법 : -을래요?

- 수업 (50 min)

- #1 2022.12.26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연습 1 #-을래요?

- #2 2022.12.27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연습 2 #-을래요?

  • 활용 (20 min)
  • 마무리 (2 min) - 생략
 
반응형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 활용

활용이라고도 하고 사용단계라고도 하는 이 단계는 기계적이고 통제저인 연습활동이 끝나고 유의미한 연습 활동을 통해 실제 의사소통 상황과 비슷한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문법 항목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장기 기억으로 저장하는 것을 돕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을래요 문법에 맞춰 활용연습을 2가지로 계획해 보았다.
한국어 교육 계획안 초급

 

3. 마무리

이번 연습-활용은 과제에 있었던 내용은 아니지만 한 계획안을 완성하고자 작업하게 되었다. 사실 활용은 교사의 역할보다 학생의 역할을 부각해 줘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교사가 보조자 역할을 잘 인지하고 수행해가면 되기 때문에 계획안을 작성할 때 그 점을 인지하면서 작성을 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적 과제 수행'이라고 볼 수 있다. 예전에 필자는 이 단계를 배우기 이전에 "학생들에게 한국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한국어를 알려줘야지"라고 생각하면서 예를 들면 커피숍에 들어가면 어떻게 대화를 하는지 어떤 단어들이 나오는지 등을 지도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 이것이 '실제적 과제'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사실은 틀린 것이었다. 실제과제라 하면, 내가 지금 배운 것을 당장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환경을 말하는 것이었다. 그러니까 계획하고자 했던 내용에서 '한국에서'라는 내용을 빼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조금 더 확실해지고 실제에 가까워질 수 있는 것이다. 

항상 하고자 하는 것에서 혹시 과한 게 있진 않은가?라는 것을 항상 고민하며 계획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그 당시 그 상황에 학생에게 필요한 것을 생각해 보는 교사가 되고 싶다. 


 참고 문헌

- 세종 한국어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2-1

세종한국어 어휘&표현과 문법 2B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을래2)

(도서)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도서) Korean Grammar in use beginning

(경희대 강의자료) 7차시 / 9차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