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_상황,맥락,도입 #<동작동사>(으)려고 하다

by 아모_RE 2023. 1. 12.
728x90
반응형

1. 경희한국어 초급 2

- 학습내용

  • 문법 : <동작동사>(으)려고 하다
  • P148

- 수업 (50 min)

  • 인사 및 복습 (3 min) - 생략
  • 상황, 맥락, 도입 (3 min)
  • 의미 제시(2 min)
  • 형태제시(10 min)
  • 연습 (10 min)
  • 활용 (20 min)
  • 마무리 (2 min)

 

 

 

2. 한국어 교육 계획안 - 초급 2 #상황, 맥락, 도입

한국어 초급2-경희대학교 교재2_상황맥락도입_으려고 하다 교안작성
한국어 초급2 교안작성_으려고 하다

 

반응형

 

3. 마무리

교안은 정말 무엇보다 중요한 바탕이기에 정성껏 작성한 교안은 교사만의 교재가 될 수도 있다. 특히나 예비교사라면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부분이다. 머릿속에 돌아다니는 것을 한군대에 정리를 하고 볼 수 있음에 무척 중요한 하나의 자료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필자가 과제로 제출했던 것을 조금 수정하여 가지고 왔다. 교수님께서 피드백을 정말 자세하게 해 주셔서 무엇보다도 감사하게 생각한다. 뭔가 억지스럽게 피드백이 아닌 딱 필요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피드백을 해주셨다. 

  • 교재분석: 교재를 가지고 하는데 교재를 분석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 싶다. 교재에 어떤 표현이 나왔고, 어떤 표현이 학생들이 질문할 것인지 등 예상질문 리스트들도 생각해야 하고, 더불어 교사가 더 추가할 사항 혹시나 교재의 내용 중 지금의 흐름과 맞지 않는 것에 대한 상항이 생겼을 때의 대처등을 파악해야 한다.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할 것은 전 시간까지 배웠던 문법과 이다음 단계의 문법은 어떤 것을 배우는지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학습 목표/기능: 계획서를 써 내려가다 보면 의욕과다로 인해 혹은 잠시 다른 길로 빠지게 되어 목표와 기능을 상실할 때가 있다. 자신이 작성한 목표와 기능에 지속적으로 집중해서 써 내려가야 한다. 그래서 목표와 기능이 중요하다. 그날 수업의 흐름을 흔들리지 않게 해 주기 때문이다.
  • 오늘 목표 문법을 도입 부분에서 학생이 발화하지 않도록 한다. 

 참고 문헌

세종한국어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세종한국어 어휘&표현과 문법 2B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도서)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도서) Korean Grammar in use beginning

경희대 강의자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