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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문법 교육론-문법 교육의 절차와 수업 활동 유형

by 아모_RE 2022.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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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문법교육의 원리

1. 문법교육에 고려될 것은?

- 학습자 수준에 맞춘다.

- 의사소통 활동을 위한 문법 연습+언어기능 활동을 한다.(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 문법 수업할 때 학습자를 잘 고려한다.

  • 학습자 숙달도 고려(학원의 경우 레벨 Test)
  • 단순/간략하게 제시(교사 의욕 과다 x / 교재를 중심으로 가르치나 꼭 제시해야 할 것이 없을 때 보충자료 준비)

2. 교수 방법

- 문법+언어의 4가지 기술 향상을 목표를 가지고 교직 활동하는 곳의 전체 교과과정 준수한다.(개인교습일 경우 전체 커리큘럼 짜두면 좋을 것 같다. 초급이 10주가량 걸린다고 가정하에 전체적 수업계획 짜 놓기)

- 학습자 숙달도에 맞춰 각 항목에서(문법의 음운, 형태, 의미, 사회적/담화적) 중점적으로 해야 할 것을 교사가 잘 인지한다.

- 제한된 시간의 교실 수업 속에서 힘들겠지만 최대한 교사는 한국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과정을 중심으로 문법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시간 배분 잘하고 / 교직 활동하는 곳에서 내 목표와 신념에 대한 타협점 찾기)

: 실생활 적용과 실 대화시 유용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 구체적으로 명시적인 의미 기술을 위해 문법 항목의 음운, 형태 동사, 의미, 화용적 기능을 기술해야 한다.

- 문법교육 시 비슷한 문법의 형태는 '의미적 차이'와 '문법적 차이'로 묶어서 지도하도록 한다. 

 

≫결국엔, 문법교육은 어렵지만 문법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긍정적 동기부여를 가지고 문법 수업이 재미있음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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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어 교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귀납적 방법
  • 예시를 통한 방법
  • 모국어를 습득하는 방법과 유사
  • 장점 : 학습자 스스로 의식적인 탐구를 통해 스스로의 능력을 향상시킬 가능성 ↑ 

연역적 방법

  • 규칙을 통한 방법
  •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관련있다. 고로, 학습자에게 요점을 잘 전달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
  • 언어 습득에 있어서 인지적 과정의 중요성을 인정함으로 분석적인 학습방식을 지닌 학습자에게 적합

- 텍스트를 통한 방법

  • 전체적인 맥락 차원에서 문법 교육 → 텍스트를 통한 문법 교수 학습 방법
  • 교수학습용 텍스트 → 교과서, 실제 자료(뉴스 자료, 인터넷 텍스트 등), 교사 자료, 학생 자료

- 연습 활동을 통한 방법

  • 수업 때 문법을 배운 후에 하는 연습 교육
  • 목표(재구조화 - i+1) : 교사→정확성과 유창성 / 학생→현재 수준 i + 약간 높은 난이도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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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식 교수법

-크라셴의 입력 가설(i+1) : 학습자의 현재 수준(i) + 약간 높은 난이도(+1)를 제공해야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활동이 된다는 가설이다. 즉, 학습자는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지식에 통합할 줄 아는 재구조화 능력이 필요하다.

- 오류를 통한 방법

  • 실수 : 학습자 스스로 회복 가능성 o, 교사의 적극 도움 필요 x
  • 오류 : 학습자 스스로 회복 가능성 x, 교사의 적극 도움 필요 o ≫안 할 시 '언어 화석화'가 일어날 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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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화 석화

이건 필자한테도 해당한다. 필자는 이탈리아어를 배우고 있다. 내가 그들에겐 '외국인'이기 때문에 내가 말을 할 당시 문법적, 어휘적, 맥락적으로 틀려도 '그들은' 나름대로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이해를 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오류를 수정할 기회를 지나치게 되면 '나'는 언어의 오류를 인식하지 못하고 그대로 틀린 문장을 말하며 고착화되어 가는 거다. 그것이 바로 '언어의 화석화'다.

물론, 학습자 스스로 동기부여를 가지고 학습을 계속해야 함은 당연하다. 필자 또한 '그들의' 안락함에서 벗어나서 스스로 학습할 동기부여를 끊임없이 하고 있는 중이다. 

4. 문법 수업의 구성

- 도입

- 제시, 설명 

- 연습

- 활용

- 마무리

학습 주제 인사
기능 인사 나누기
과제 3줄 가량의 간략한 자기소개 써보기
오늘의 문형 은/는~ 이에요/예요
도입 단계 T : 안녕하세요, 안드레아씨는 어느 나라 사람이에요?
→교사가 수업에 필요한 문법표현을 넣어서 질문
C : 안녕하세요, 저는 이탈리아 사람이에요.
T : 안드레아씨는 직업이 뭐예요?
C : 저는 학생예요.
제시 단계 T : 저는 학생이에요.
→ 학생의 대답을 수정해서 제시
T : 선생님은 이름이 뭐예요?
ex) 나는 학생이에요. / 나는 요리사예요 
→ 예시를 통하여 은/는 과 이에요/예요를 설명
받침 o + 은 / 받침 x + 는
받침 o ~이에요 / 받침 x ~예요
연습 단계 * 학생 + 은 → 학생은 / 서울 + 은 → 서울은 / 선생님 + 은 → 선생님은
저 + 는 → 저는 / 취미 + 는 → 취미는 / 프랑스 + 는 → 프랑스는
→ 구조적 연습
* 옆 친구와 간단하게 질문하고 대답하는 연습을 해본다.
→ 유의적인 연습
사용 단계 * 자기 소개를 써 보는 것으로 과제수행
- 교사는 학생끼리 주고 받았던 소개를 '단어'로 써 볼 수 있도록 활동지 제시
- 학생은 질문/대답에 대해 연습하며 활동지 활동
- 활동지 활동 후 전체적으로 한명씩 돌아가며 전체활동을 한다. 
마무리 자기 소개에 관련한 멀티자료를 보여주며 마무리 한다.

↑ 위의 자료는 필자가 한번 써 본 것이다. 

이에 대한 자료 참조는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에서 얻었다. 여기에 많은 자료들이 많으니 한국어 교육자, 학습자, 연구자분들은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kcenter.kore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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