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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문법 교육론-문법 교육 평가

by 아모_RE 2022.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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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원리

- 타당도 : 평가의 목표에 관한 요건을 평가하려는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타당하게 평가하는가?

- 신뢰도 : 평가의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가, 일관성 있는 평가인가?

- 실용도 : 평가 제작과 시행함에 있어 용이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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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문법 교육 평가

단계 목표 내용 평가
1 기초적인 언어생활 일상생활에 필요한 SOV의 기본 문장 구조 이해 - '이/가', '은/는', '을/를' 등 기본적인 조사를 바르게 사용
- '-고', '-아/어서', '-지만' 등 기본적인 연결어미 사용
2 일상생활 관형형/반말/존대/경양 표현 이해 - 자주 사용되는 부사/조사 사용
- '-는데', '-(으)면서' 사용
3 사회적 현상 관련 감성/상태 어휘와 함께 보다 복잡한 의미 표현이해 - '만큼', '처럼', '대로' 사용
- 간접화법/사동/피동 표현 사용
4 친숙한 사회적/추상적 맥락 자주 접하는 추상적인 어휘, 관용어, 속담 이해 - 치고', '는 커녕' 등 비교적 복잡한 의미를 갖는 조사 사용
- '-는 바람에', '-는 한' 등의 문법 표현을 이해
5 한자어/구어/문어 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필요한 문법 표현 이해 - 자주쓰이는 한자어 시사용어 사용
- '-관하여', '-기에 앞서' 사용
6 전문적/학문적 영역 이해 전문적/학문적인 상황속에 복잡한 의미 이해 신문 사설, 논설문, 학문적인 저술 등의문법 표현 이해/사용

1. 한국어 문법 능력 평가

  • 지필 평가 : 선다형, 연결형, 완성형, 서술형 등 다양한 평가 문항을 통한 평가
  • 구두 평가 : 면접형, 상황형, 개인형 등 구두로 문법을 평가하는 것이다. 구두평가는 시행 시 여러 어려움을 갖는 평가

2. 한국어 문법 능력 평가 문항 검토

맨 위의 *평가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문법 능력 평가 문항을 출제해야 할 것이다. 보통 '한국어 교사'로 일을 하게 되면 해당 직장에서 사용하는 교재를 사용하기에 이러한 면을 유념할 일은 없을 것이다. 

교재로 수업을 하게 되었을 때 교사는 반드시 교재를 모두 숙달해야 한다. 그러나 교재 내에서의 문항이라 할지라도 무조건적으로 다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각기 다른 레벨의 외국인 학생들의 숙달도, 이해도에 따라 문항을 제하거나 수정하거나 다른 대체 문항을 교사가 준비해야 할 수도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또 다른 경우로는 개인 한국어 교사가 토픽을 공부하는 개인 학생을 만났을 시다. 교사는 학생과 공부를 진행할 해당 시험지에 대해서 미리 검토하여 문항에 대한 숙지를 잘해야 한다. 가끔 시험지에도 오류사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문항 전반에 걸쳐 출제 계획(난이도, 원칙, 목표 등)에 맞게 출제되었는가?
  • 질문 지안에 답에 대한 단서가 제시되어 있지는 않은가?
  • 답지로 인한 다른 문항의 정답 유추와 같은 중첩 요소는 없는가?
  • 정답이 시시비비를 가릴 소지가 있는가?
  • 관점에 따라 답이 다를 가능성이 있는가?
  • 정답에 비해 너무 생소한 오답 지는 없는가?

한국어 능력시험 홈페이지

https://www.topik.go.kr/HMENU0/HMENU00017.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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