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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문법 교육론-체언:단어(명사/대명사/수사)

by 아모_RE 2022.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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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시간에 단어의 형성에 대해서 알아봤다.

2022.08.19 - [공부/한국어 교육] - 한국어 문법 교육론-품사체계, 어휘 체계, 단어 체계

이번 시간엔 단어의 종류들을 하나씩 살펴보겠다.

 

 

* 체언(임자씨)

- 명사, 대명사, 수사가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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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사 : 사물이 이름이나 개념을 가리키는 말
  • 대명사 : 명사를 대신하여 가리키는 말
  • 수사 : 수량이나 차례를 나타내는 말

- 용언에 대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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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유어로 풀이씨라고 한다.
  • 동사(움직임을 나타내는 말)와 형용사(성질, 상태를 나타내는 말)가 이에 해당한다.
  • 서술어의 기능을 하는 말이다.

- 조사의 도움을 받거나 홀로 사용되어 문장에서 주체의 구실을 하는 단어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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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사(토씨):체언(명사, 대명사, 수사)뒤에 결합해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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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언-명사

1. 종류

  • 고유명사 : 특정한 하나의 개체에 붙인 이름이다.
  • 보통명사 : 두루 쓰이는 이름이다.
  • 자립명사 : 홀로 문장에 쓰일 수 있다.
  • 의존명사 : 다른 성분의 수식을 받아야 문장에 쓰일 수 있다. 한국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 단위 의존명사 : 순서를 꼭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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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의존명사

- 명사+수사+단위

- 의존명사(수사+단위)+'의'+명사

- 수사+명사

- 명사+수사

2. 지도방법

  • 조사(명사+이/가= 주어)
  • 서술격 조사 '-이다'는 예외임을 설명한다.
  • 것, 이, 분등(의존명사) + 관형어(~은/~는등)
  • 이름+'이', 이름+'씨'를 연령별로 실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한다.
  • 의존명사는 어미-은/-는/-을 뒤에 쓰인다. 예) 미친 듯이 
  • 보조용언(보조 형용사)은 동사/형용사/'이다' 뒤에 쓰인다. 예) 미친 듯하다.

◈ 체언-대명사

1. 종류

  • 인칭대명사 :  사람을 가리키는 것
  • 일인칭대명사 : 자신을 가리키는 것
  • 이인칭대명사 : 대상을 표현하는 것 (높임 표현을 사용할 땐 대명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 삼인칭대명사 : 자신과 대상을 가리키는 것
  • 정칭대명사 : '그', '그녀'와 지시관형사 /  '이', '그', '저'에 의존명사 '분'이나 '이'가 붙어 만들어진 것
  • 재귀대명사 : 앞에 나온 (대)명사를 반복적으로 가리킬 때 사용하는 것
  • 지시대명사 : 사물, 장소, 시간을 가리키는 것
  • 의문대명사 : 의문사에 관한 누구/무엇 등을 가리키는 것
  • 부정대명사 : 평서문(말하는이가 사건을 자기 생각을 평범하게 전달하는 문장)에서 누구/무엇 등을 가리키는 것

2. 지도방법

  • 재귀대명사에 해당하는 자기/저/당신에 대해 사용되는 상황별로 지도하기
  • 내/네/제 형태 변화 지도하기
  • 인칭대명사+문장종결어미간의 호응 지도하기 (초급 때 잘 잡아두기)

◈ 체언-수사

1. 종류

- 고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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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량- 하나, 둘....
  • 차례- 첫째, 둘째....
  • 확실치 않은 수량-한둘, 두셋....
  • 시간- 한시, 두시....
  • 날/달/해- 한달, 두달....
  • 번/층/동(횟수)- 한 번, 두 번..... 예외) 한번= 뭔가를 해보자
  • 단위- 한단뒤, 두단위

-  한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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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량- 일, 이....
  • 차례- 제일회, 제이회....
  • 분- 일분, 이분....
  • 월/일-일월, 일일.... 
  • 번/층/동(정해진 순번)- 일번, 이번....
  • 1+2=3- 일 더하기 이는 삼.....

2. 지도방법

  • 잘 안되고 많이 힘들겠지만 처음부터 잘 지도해야 한다.
  • 수를 셀 때 고유어 수사를 쓰지만 스물이 넘어가면 아라비아 숫자/한자어 수사를 쓰기도 한다.
  • 나이를 말할 때 일반적으로 '-살'을 쓰지만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세'를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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