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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한국어 교사 공부

한국어 문법 교육론 - 문장의 성분 #1

by 아모_RE 2022.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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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장의 성분은 주성분, 부속 성분, 독립성분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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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성분: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 부속 성분:관형어, 부사어
• 독립성분:독립어

* 서술어는 높임법과 시제를 나타내며 다른 성분의 격을 결정해 주는 구실을 한다.

* 한국어 교사는 '주어'가 무엇이냐에 구애받지 않고 주어를 확인해 주고, 성분의 범위와 관련하여 교사가 주의하여 교육해야 한다.

* 가급적 주격조사가 2~3개, 이중주어의 경우엔 중급 후반부터 제시하면서 학생과 의사소통을 나누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주어'를 교수할때 초급단계의 학생이라 하면 1단계정도까지가 적당하다.

◈ 문장의 성분 #주어

1. 국어의 문장 유형

- 문장에서 동작이나 작용, 상태, 성질의 주체를 나타내며, 주어는 체언이나 체언 구실을 하는구나 절에 '이/가', '께서'가 붙어 나타나는 데 주격조사가 생략될 수도 있고 보조사(은/는)가 붙을 수도 있다.

 

2. 주어 문장 파악

- 문맥상 유추 가능한 문장

- 무주어문 : 불이야!

  • 주어를 상정하기 어려움 : 산 너머 산이다.
  • 문맥은 자연스러우나 '주어'를 정하기 어려운 예문 : 인구어 모어의 학습자에게 교육효과가 있다. : 비가 올 것 같다.

 

3. '주어' 교수 방법

  • 1단계 : 주어는 '은/는'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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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화자들의 경우 '는/가'에 대해서 많이 어려워 하는 편이다.

  • 2단계 : 의문문의 대답된 답안에 '이/가'를 붙은 형식
  • 3단계 : 신정보-은/는, 구정보-이/가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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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장의 성분 #서술어

1. 국어의 문장 유형

- 서술어의 종류에 따라 '무엇이 어떠하다', '무엇이 어찌하다', '무엇이 무엇이다'로 나뉜다. 

 

2. 서술어의 자릿수

- 한 자리 서술어 : 주어 외에 필요 없는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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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사 : 나는 간다.
  • 형용사 : 하늘이 파랗다.
  • 체언+이다 : 변호사는 착한사람이다.

- 두 자리 서술어 : 주어와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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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동사 : 서현이 쥬스를 마신다.
  • 되다/아니다 : 그는 착한사람이 아니다.
  • 필수 부사어 - 마주치다, 만나다, 부딪히다, 싸우다, 닮다, 참석하다, 변하다, 되다, 가다, 다니다, 비슷하다,똑같다, 같다, 다르다, 적합하다등이 있다. 

- 세 자리 서술어 : 주어, 목적어, 부사를 필요로 하는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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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수 부사어를 요구하는 타동사 - 주다, 삼다, 넣다, 의논하다등

* 한 자리, 두 자리 서술어를 겸하는 동사 - 밝다, 놀다, 그치다, 다치다, 움직이다, 불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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